본문 바로가기

이슈를 말하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 정말?




우선 질문을 하나 드릴게요. 해당되는 항목을 셈해보세요.

 

질문 : 나는 '이것' 때문이라면 누군가를 차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출신국가_ '어디' 사람인지?_아시아아메리카아프리카유럽 미국필리핀프랑스캄보디아인도일본러시아
2. 나이_ 나이가 몇이길래?_ 아동청소년노인 머리에피도안마른것아줌마할아버지 10대20대70대
3. 가족형태_ '부모형제'가 어찌되나? 뉘랑 사나?_양친부모형제자매사돈팔촌한부모남남친구파트너일인
4. 병력_ 아픈가? 전염되나? 안 쓰러지나? _B형간염HIV/AIDS알러지암당뇨골근격계질환우울증감기
5. 성적지향_ 누굴 좋아한다고?_ 이동양무성애자다자사랑MTF레즈비언FTM게이 기타 등등
6. 학력_ 학교는 어디 나왔지? _  스카이서잡대지잡대 초중고졸중퇴무학 학석박사 대안학교홈스쿨링


몇 개나 나오셨어요?

여섯 개요? 세 개? 하나? 하나도 없나요?(짝짝짝)


근데 생각 좀 해볼까요?
 
여기에 쿨-하게 "난 그 사람이 ○○라면 차별해"라고 대답할 수 있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요?

"나는 다른 사람을 차별하는 사람이야"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들요.


...그렇게 말하고 싶은 사람은 별로 없을 거예요.

('아무도'라고는 감히 말하지 못하겠어요. 
 "차별이 뭐 어때?"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러나 그렇지만

'차별'은 어디에나 존재하고 
나는 아니라고 생각하더라도 
사실은 누구나 어느샌가 쉽게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왜냐면
무엇이 차별인지
이것이 차별인지
알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누구나 차별 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거나
"성별, 인종, 장애여부 등으로 타인을 차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이제는 상식으로 이야기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럼, 그럼. 모든 사람은 누구나 다 평등하지"라고 생각하고요.

TV에서 방영되는 다큐멘터리를 보면서는, 누군가를 차별하는 이들을 비난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과연 나는
차별하지 않는 사람일까요?




과연, 정말로 그럴까요?


정말?
정말?

정말?



어쩌면 나를 뜨끔,하게 할지도 모르는,

그리고
나도 한 번 쯤은 들어봤을지도 모를, 그래서 화가 나거나 마음이 아팠을지도 모를,

그런 말들이 넘치는 영상 하나를 소개합니다.






 
우아. 흔들흔들 몸을 흔들고 싶은 멋진 영상!
그런데 혹시 뜨끔, 하지 않으세요? 저는 뜨끔했어요. 제가 한 말도 있고, 들은 말도 있고요.

들었을 때는 그냥 '기분 나쁘다'거나 '그래, 난 어쩔 수 없어'라고 생각했었는데
사실 나는 그런 말을 들을 이유가 없는 거였어요. 생각해보면 내가 뭘 잘못했다고 말예요.

'헉, 이게 차별적인 말이었어?!'라고 놀라게 되는 경험도 종종 있었죠.
내가 '생각 없이' 한 말이 누군가에게는
내가 느꼈던 '저런' 감정들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아프더라구요.
누군가 날 몰라줄 때는 "역지사지도 모르냐"는 말을 잘도 갖다 쓰면서 말이죠.


이런 세상이면 참 좋겠어요.

내 나이, 내가 태어난-살고 있는 곳, 내가 다닌 학교 혹은 학교를 가지 않은 나의 선택,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내가 가진 몸의 특징과 아팠던-아픈 경험, 나의 직업과 소득, 나와 함께 지내는 사람들, 내가 선택했건 선택하지 않았건 어쨌든 내가 '지금의 나'로 존재한다는 이유누군가의 앞에서(혹은 혼자 있을 때라도) 가슴이 답답하거나 마음이 아프거나 화가 나거나 굴욕적이거나 눈물이 나거나 내가 싫어지거나- 하지 않는 세상.


아무도 차별 받지 않고
누구나 평등하고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며
다양한 사람들이 어루어져 살아가는 세상.


 
이런.
이런 세상은 혼자서 만들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차별 없는 평등한 세상을 꿈꿔보는 것 말예요.



이러한 세상에 가까워지기 위해 '차별금지법'이 만들어졌으면 해요.
나와 당신의 다름이 차별이 아닌 차이임이 인정되고 보장되기 위해서요.

앗! 여러분이 아실 법한 몇몇 분들은 이렇게 말씀하시네요.

나도 그렇다고 생각하는 바로 당신!

차별금지법을 만들기 위해

힘을 보태보아요.

움직여보아요. 

대신
신나게요! 



그러기 위해선 우선! 동영상을 널리널리 퍼뜨려주세요 :D

누군가에게 이 동영상을 보여주는 순간 차별 없는 평등한 세상은 한 발자국 다가온답니다! :)

   

서로의 차이가 다채로운 빛깔로 어우러지는 세상을 위해
차별금지법제정연대를 응원해주세요! 

차별금지법제정연대

 블로그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