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끌시끌 상담소/상담소 소모임 활동 후기

[후기] 자원활동가들의 좌충우돌 유튜브 콘텐츠 제작기!

지난 2월 16일(화)과 3월 19일(금) 각 오후 7시에는 온라인 화상회의로 자원활동가들의 모임이 있었습니다. 한국성폭력상담소(이하 '상담소')와 함께하고 있는 자원활동가들이 모여, 상담소 유튜브를 활성화하려면 어떤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논의하고 실제로 영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2월 16일(화) 모임에는 앎, 세린, 여유 총 3명이 참여해 현재 상담소 유튜브에 게시된 콘텐츠들을 살펴보고, 다른 여성단체는 유튜브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침 상담소에서는 3.8 세계여성의날 맞이 연대의런데이 캠페인을 준비 중이어서 함께 티저 영상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티저 영상에 사용할 장면장면을 촬영하고 연대의 런데이 캠페인에 사전 참여하기 위해 2월 20일(토)에는 앎, 세린, 이름 총 3명이 시청역에서 만났습니다. 먼저 시청 광장과 덕수궁 앞에서 걷고, 뛰고, 따릉이를 타면서 여러 버전으로 영상을 촬영했습니다. 이어서 무지개 마스크와 퀴어 프라이드 굿즈를 온몸에 두르고 시청광장부터 광화문까지 왕복하는 퀴어퍼레이드 행진 루트 3.8km를 함께 걸었습니다. 한편, 2월 모임에 참여했던 여유님은 반려동물과 산책하는 영상을 별도로 촬영하여 상담소에 보내주셨답니다. 그밖에도 활동가들의 도움으로 다양한 장면을 촬영해 무사히 티저 영상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모두의 협조로 완성된 3.8 세계여성의날 맞이 연대의 런데이 티저 영상, 혹시 보셨나요?

 

2021 세계여성의날 맞이 연대의 런데이, 함께해요!

youtu.be/4jAccafhgnE

 

다행히 3.8 세계여성의날 맞이 연대의 런데이 캠페인은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받아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후 캠페인 참여 인증 사진을 모아 제작한 사후 영상도 상담소 유튜브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서 3월 19일(금) 모임에서는 앎, 세린, 예은, 나영 총 4명이 모여, 4.7 보궐선거와 4.13 상담소 30주년 생일을 앞두고 어떤 콘텐츠를 유튜브에 게시할까 논의했습니다. 선출직 공직자에 의한 위력 성폭력으로 시작된 보궐선거임에도 성평등 정책에 무관심한 보궐선거 국면에 실망과 우려가 컸고, 우리뿐만 아니라 많은 여성들이 답답한 심정을 이야기하고 싶어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모아 대독하는 영상을 만들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3/26(금)부터 3/28(일)까지 구글 설문지로 이번 보궐선거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받고, 상담소 활동가들과 자원활동가들이 숨은 연기력을 발휘해 음성으로 녹음했습니다. 그동안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과 오거돈성폭력사건공대위에서 활동했던 사진들을 화면에 채워 더욱 멋진 영상이 완성되었습니다. 

 

성평등 정책 실종! 보궐선거, 어떻게 생각해? 시민들의 목소리로 함께 말하기

youtu.be/-QPM2SMxADs

 

영상 제작에 참여해주신 세린님과 예은님은 따로 후기도 남겨주셨습니다.

 

후기-세린
시의성 있는 영상을 만드는 건 참 어렵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감과 퀄리티 사이의 고뇌...★
진영논리 속에서 어느새 지워져 버린 여성들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어 뜻깊은 작업이었습니다. 우리의 목소리를 들어라!
후기-예은
각자의 삶을 바쁘게 살아가는 여성들이 흩어져있더라도 이렇게 마음을 모아 연대할 수 있어서 너무 기뻤어요! 무시무시한 남성중심적 사회(정치)에서 혼자 싸운다고 생각할때는 무기력해 질 때가 많았는데 이렇게 연대를 하니 훨씬 든든했어요 ㅎㅎ
PS. 담에는 제가 영상편집을 꼭 배워오겠습니다..! 😭🥺👏

 

짧은 시간 내에 콘텐츠를 두 편이나 준비하기는 어려워, 4.13 상담소 30주년 생일에는 [다시 보는 10년 전 추억의 영상]이라는 컨셉으로 20주년 기념 영상을 게시하자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상담소가 1991년 어떻게 개소하게 되었는지, 그동안 어떤 활동을 통해 어떤 변화를 만들어왔는지 담고 있어 다시 봐도 의미 있는 영상이었고, 그전에는 유튜브에 게시되어 있지 않아 상담소 활동을 소개하는 영상이 유튜브에도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거든요.

 

[다시보는 10년 전 추억의 영상] 한국성폭력상담소가 1991년부터 걸어온 길(개소 20주년 기념 영상)

youtu.be/rs3-pliQ6XQ

 

앞으로도 상담소 자원활동가들과 함께 재미 있고 의미 있는 유튜브 콘텐츠를 열심히 만들어가려고 합니다. 

 

상담소 유튜브 활성화를 위해 구독, 좋아요, 알림 설정 부탁드립니다!

www.youtube.com/user/ksvrc91

 

사단법인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함께 성폭력 없는 세상을 만들어가요 :)

www.youtube.com

 

<이 후기는 성문화운동팀 앎 활동가가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