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끌시끌 상담소/한국성폭력상담소 활동가 인터뷰

상담소 29주년 생일축하: 활동가 환갑맞이 질문 코너 3

지난 2월 25일, 한국성폭력상담소 SNS에 ↓이런 게시글이 올라왔었는데요. 혹시 기억하시나요?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함께 환갑을 맞은 두 활동가에게 무엇이든지 물어보는 코너였습니다.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 등 다양한 채널에서 들어온 18개의 질문을 활동가가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한국성폭력상담소의 29주년 생일을 맞아 오늘부터 금요일까지 총 5회에 걸쳐 질문의 대답이 업로드 될 예정이오니, 두 사람의 인터뷰가 궁금하신 분들은 매일 오후 6시를 기대해 주세요!

 

 

인터뷰이: 사자(), 지리산()

인터뷰어: 닻별()

 

 

Q8. 이미경 소장님께 들었던 첫 강의 내 심장을 뛰게하는 것들’. 무척 감동받았던 강의였는데요, 이 표현을 자주 사용하시는 거 같아요! 지리산의 심장은 몇 개인가요? (지리산 스릉흡느드)(야광봉)

 

제30기 성폭력상담원기본교육에서 인사중인 지리산. 오른쪽은 상담소 부소장 오매. (왼, 2019)

지  너무 감사한데요. 이게 의지로 됐다기 보다는 이 현장이 저한테 주는 선물인 것 같아요. 반성폭력 운동 현장이라고 하는 것이 진짜 제 가슴을 뛰게 했고 그게 몇 개인지는 잘 모르겠는데요. (웃음)

 지리산은 매일 새로운 심장이 뛰는 것 같습니다. 어제 뛰던 심장이 아닌 것 같아요.

 그런데 아침에 출근할 때 생각하면 아, 오늘은 이런 일이 있겠구나, 하는 기대가 있고요. 또 상담소에 가면 사람들하고 만나겠구나, 이런 설렘이 있어요. 단순히 일이 설레거나 다른 사람이 설레게 하거나 하는 게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을 주면서 제 심장을 뛰게 하는 것 같습니다.

  지리산 심장이 몇 개인지는 활동가들도 궁금한 주제인 것 같네요.

 


Q9. 포기하고 싶었을 때 힘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사  지리산은 없다고 본다.

 있지 왜 없어~

 좀 힘들어 할 때는 있었지만 지리산 앞에서 포기란 없다.

 그러면 마음이 꺾이는 순간들?

 많이 힘들 땐 있었죠.

 일이 힘들진 않죠. 일은 정 힘들면 내일 해도 되지만 내일까지 미룰 수 없는 건 결국 관계인 것 같아요. 여러 사람이 모여서 함께 활동하는 공간이다 보니 우리 안에서 오해가 생길 수도 있고 갈등이라고 하는 구조가 당연히 생기겠지만, 그때마다 너무 힘들죠. 노하우가 쌓이질 않는 것 같아요. 매번 너무너무 어렵고. 다들 상처받고 힘들어 하고 아픔을 겪어야 하는 것 자체가 되게 힘들었어요. 근데 이건 우리 상담소만의 문제가 아니라 다들 그런데, 그 시기를 지나왔다는 것 자체가 우리한테 힘이 되는 것이 아닌가. 그때는 다 끝날 것 같은 위기의 순간도 있었지만, 위기상황을 여러 사람이 함께 여차저차 해서 지나왔구나. 그렇다면 우리가 새로운 문제에 봉착했을 때, 상담소의 30년 역사에서 있던 수많은 것들이 충분히 의미가 있었고 우리 역시 헤쳐나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있어요. 저는 근거 없는 희망은 아니라고 보거든요. 반드시 근거가 있는 희망이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사자도?

 저의 연차로 봐서는 포기할 만한 큰 일은 없죠.

 작은 일이 사람을 꺾이게 하기도 하잖아요.

 그렇게 크게는 없었던 것 같아요. 되게 운이 좋은 건가.

 힘들게 하는 일도요?

 힘들게 하는 일은 있는데. 그건 어쩔 수 없이 누구에게나 생기는 일이니까 잘 지나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그만큼 일은 없었다는 소리겠지.

지  일이 없지는 않았지. 그런데 본인이 그 일을 어떻게 소화하느냐도 중요한 것 같아요. 큰일인데도 사자가 의연하게 대처하는 걸 전 옆에서 많이 봤어요.

 그건 나의 둔함 때문일 거예요.

지  (웃음) 이걸 둔함이라 표현하면 안 되지요~

 맞아요. 이건 의연함이라고 표현하는 것 같은데.

 의연함과 지혜로움이지.

 그건 아닌 것 같고.

 본인 '피셜' 둔함.

 

워크숍에서, 둔하고(?) 의연한 사자. (2019)

 


Q10. 활동가로 살면서 생계적인 어려움은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사  혼자 사는, 그러니까 자기가 살림을 꾸리고 먹고 살아야 하는 활동가들과 달리 저 같은 사람은 전업 주부로 살았었고, 거의 남편의 월급 노동력으로 먹고 살았기 때문에 생계를 걱정하거나 그럴 상황은 아니었어요. 그러니까 해당이 안 되는 거죠.

 지리산도요?

지  그렇죠.

 제가 활동 시작했을 때는 우리 같은(남편의 월급 노동력으로 먹고 사는) 사람이 더 많았기 때문에 생계를 걱정하는 상황은 아니었어요.

 생계는 유지할 수 있었고.

 하지만 내가 돈 벌면서 좋아진 건 많죠.

지  그런데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면서 소위 재산을 증식하거나 노후를 위해서 뭘 마련한다거나 하는 것은 없다고 봐야 되잖아요.

 연금.

 (개인)연금이 있나?

  국민 연금 있잖아요.

  국민 연금이 있네? (웃음) 어쨌든 재산 증식이나 노후 대비나, 이 길을 걷기로 선택했을 때 당연히 함께 고려해야 하는 지점이라는 생각이 들고요. 그런데 정말 먹고 사는 것을 고민해야 하는 요즘 상황과는 달라서 그 부분은 같은 기준으로 이야기하기가 좀 그렇죠.

  그 동안 활동하면서 동료들이 그만 둘 때 굉장히 가슴 아픈 두 가지 경우가 하나는 몸이 아파서, 또 하나는 생계유지가 어려워서. 둘 다 이 운동을 지속적으로 갈 수 없게 만드는 굉장히 중요한 요인이잖아요. 그런 점에서 어떻게 활동가들이 자기 생활을 꾸려갈 수 있는, 아주 기본적인 복지제도가 마련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인가는 굉장히 큰 과제였어요. 처음에 20~30만원 받을 때에는 100만원을 받을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생각을 했었죠. 세월이 흘러서 지금은 최저 임금 수준까지는 왔지만, 이 최저임금이라고 하는 것은 그야말로 지금 살아가는데 필요한 최저 임금이잖아요.

  앞으로 내가 인간다운 삶을 꾸려가고,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어떤 것도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이 활동을 지속할 수 있을까요? 누구나 그 답을 알 수 있는 상황이예요. 우리가 어떻게 하면 건강한, 그리고 지속 가능한 운동을 꾸려나갈 수 있는 것인가 고민해 보면 결국은 시민의 힘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시민이 함께 하는 시민단체라고 하는 점에서, 적어도 전 국민이 한 단체는 후원하는 문화가 있다면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요?

 

상담소가 더 멀리 뛸 수 있도록, 상담소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주세요! 정기/일시후원은 홈페이지에서, 문자후원은 #2540-1991. (개당 3000원) (2019 열림터 25주년 후원의 밤)

 

  그런 점에서 사회적인 노력, 문화를 바꾸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고요. 정부의 지원금을 받아서 활동했을 때 생기는 제도화의 과정에서, NGO에 굉장히 중요한 가치인 자율성을 잃을 수밖에 없는 맥락이 있죠. 이런 건 금방 눈에 보이니까요. 위기상황에 대비하는 힘을 키우는 노력이 앞으로 많이 있어야 할 것 같아요.

 


 

Q11. 화가 치밀어 오를 때 어떻게 하시나요?

닻  어떤 사건 때문이기도 할 것이고, 현실이 너무 화가 나기도 할 거고, 지금 마주하고 있는 상황이 막막해서 화가 나기도 할 거고. 다양한 상황이 있을 텐데요.

 우리가 운동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떻게 이럴 수가 있어?' 하는 공분이라면. 그 화가 모여서 변화를 만들잖아요. 그런 화는 열심히 함께 내면 된다고 생각해요.

 

조두순에 대한 공분을 활동으로 풀어내는 지리산과 사자. "여자다움, 남자다움 이딴 거 재미없어!" 피켓을 함께 들고 있다. (2008, 오른쪽)

 

  인간관계에서 오는 화남이나 억울함이나, 아니면 내가 잘못해서 생기는 미안함 같은 수많은 감정들이 있고, 리더의 역할을 하다 보면 화가 나지만 화를 낼 수 없는 순간이 있잖아요? 그럴 때 어떻게 해야 할 지는 아직도 모르겠어요. 이런 이야기를 막 하기도 그렇고요.

  그래도 이 화를 반드시 풀고 새로운 내일을 맞아야 한다고 할 때, 그래도 벗이 있다는 점이 의지가 되어요. 같이 의논도 하고 마음을 털어놓기도 하고. 그런 사람들이 주변에 있어서 그 분들한테 감사하게 생각해요.

사  저도 그렇게 많이 해소하는 것 같아요. 생각해봤을 때 문제가 특정한 사람의 잘못이 아니라 서로 다른 것 때문에 생긴 문제라면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냥 넘어갈 수 없고 말을 해야 될 것 같으면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 그런 일이 많지는 않죠. 이야기는 하죠. 그 외에는... 그 사람 입장에서 생각했을 때, 상대방은 그렇게 말할 수도 있었을 거 같은 상황이어도 화는 나잖아요. 그러면 다른 사람에게 풀죠. 수다로 많이 푸는 편이에요. 안전한 사람과.

 안전한 사람 중요하죠. 그러면 공분은 활동으로 푸는 편인가요?

  그건 오히려 동력이 되기도 하는 거니까요. 나처럼 의지가 박약한 사람은 어쩌다 그런 때가 있어요. 도저히 안 되겠다. 이러면 없던 의지를 긁어모아서 하게 되는 동력이 되기도 하죠.

 정말 찐(진짜) 활동가 같아요. (웃음)

 

 

 

벌써 18개 질문 중 11번째까지 답해보았는데요, 남은 이틀도 끝까지 봐 주실거죠?

환갑을 맞은 두 활동가 인터뷰는 내일 저녁 6시에 계속됩니다. 내일 이 시간에 만나요!

 

기획/인터뷰/편집 : 닻별

녹취록 작성: 찔레